재테크는 꼭 시드머니를 많이 모아둔 후 해야 하나?
(재테크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투자입니다. 이 글은 투자를 한다는 걸 전제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책들과 영상에서 재테크하면 꼭 빠지지 않고 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바로 시드머니인데요. 어떤 사람은 시드머니를 많이 모으기 전까진 그저 모으는 것에 집중해라고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아니다, 시드머니가 적어도 재테크를 빨리 시도해도 된다고 말합니다.
사실 어떤 것이 정답인진 모릅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시드머니를 많이 모으지 않은 상태에서도 재테크를 하셔도 되고,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시드가 적은 상태에서 재테크를 시작해야 소액으로 자금을 운영함으로써 작은 실패를 여러 번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드머니가 많아진 후 재테크를 시작하라는 것에는 아마도 현금 모으기+재테크 공부가 전제일 것입니다.
시드머니를 아무리 많이 모은다고 한들 재테크에 관한 공부가 부재하다면 노력해서 모은 돈들을 다 날리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공부를 해도 그건 실전경험과는 도저히 비교가 안 됩니다. 그렇기에 저축을 꾸준히 해서 시드를 조금씩 모으고, 재테크 공부와 소액 재테크 경험을 꾸준히 쌓아나가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테크는 다들 아시다시피 한방에 돈을 많이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천천히 불려 나가 노후에 비참하지 않은 삶, 안정적인 삶을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삶을 위해 재테크를 하는 것이고, 재테크의 가장 대표적인 속성인 '복리'를 이용해 긴 시간 작은 눈덩이를 큰 눈덩이로 불리며 돈을 모아나가는 것이 맞는 방향입니다.
'복리'의 힘을 가장 크게 작용시키려면 가능한 한 빨리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후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공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저축, 절약, 재테크 조기시작, 꾸준한 공부 이것들만 꾸준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여기서 심화적으로 몇 가지를 더 추가한다면 많이 벌기입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후려쳐서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많이 벌고, 많이 저축하고, 많이 불리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 않죠. 저도 그렇습니다. 많이 벌지 못하기에 많이 저축하고, 많이 절약하고, 재테크 공부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럼에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하다는 건 반박하지 못할 사실입니다. 재테크를 아무리 열심히 해봤자, 돈을 순식간에 많이 번 사람들은 극소수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주 미미하게 변화하는 통장을 바라보며 한숨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주 나오는 말이 '자신에 대한 투자'입니다. 재테크 아무리 열심히 해봤자 몇 프로 더 벌지 모르지만 자신에 대한 투자는 제한이 크게 없죠. 자신의 능력치와 값어치를 키워 더 많은 연봉을 받고, 더 많이 저축하면 당연히 굴려지는 눈덩이는 더 빠른 속도로 커질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연봉을 올리는 것은 사실상 힘든 일이기에 지레 포기하고 재테크에만 너무 몰두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그러다 보니 코인, 테마주, 부동산 사기, 빚내서 투자하기 등 어렵게 모은 돈을 쉽게 날려버리는 유혹에 쉽게 빠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요즘 사람들이 한 방에 부자가 되려고 투자를 하는 것도 있지만, 더 이상 연봉을 높이기 위해 위로 올라갈 수 없고 올라가기 힘든 세상이기 때문에 그걸 포기하고 재테크에 더 목메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결론을 다시 정리하자면 재테크는 시드머지가 적어도 일찍 시작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