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에 정답은 없다. 나에게 맞는 투자를 하면 된다. 주식투자 잘하는 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정답을 찾으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왜냐하면 돈을 벌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빨리 벌고 싶기 때문입니다. 물론 누군가는 돈을 빨리 버는 자신만의 정답을 찾아서 금세 부자가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아닌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식은 딱 정해진 하나의 정답을 찾아가는 투자가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정답을 찾아내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옷도 같은 옷인데 누군가가 입으면 멋져보이고 다른 사람이 입으면 별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비싼 옷은 누구나 입어도 멋질까요? 그렇지 않죠.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해진 투자법도 없고 정답도 없습니다. 그러니 자신만의 투자법을 찾아서 그 방식대로 투자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주식투자에 관한 얘기를 들어보면 이런 얘기들이 많습니다. 젊을 때는 성장주, 나이가 꽤 있으면 안정을 추구해야 하니 배당주를 투자해야 한다. 달걀은 한 바구니에만 담아야 한다.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담아야 한다. 등등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주식투자를 잘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건 당연합니다. 각자가 성공한 방식, 각자의 정답을 여러분에게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는 성장주를 투자해서 돈을 벌고, 누군가는 배당주를 꾸준히 모아 배당도 받고 성장주까진 아니지만 주가도 많이 올라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는 한 종목만 꾸준하게 모아서 큰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여러 종목을 골고루 담아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서 크진 않지만 작은 이익을 꾸준히 쌓아갈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찾는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소액으로 여러 방법을 동원하여 투자해 보는 것입니다. 저도 초반에는 뉴스에 뜬 정보를 보고 바로 사는 투자, 무작정 테마주 쫓기, 정부정책 관련 대장주만 사기, 남들이 사라는 거 사 보기, 소수의 종목에 비중 많이 실어보기, 많은 종목에 분산투자 해보기 등을 해보고 저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았습니다.
저는 성장주 투자랑은 안 맞더라구요. 타이밍이 어긋나면 오래 기다려야 하고 하락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멘탈이 버티질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배당주투자를 선택했습니다. 주가가 떨어져도 기다리는 동안 배당도 나오고, 배당받으면서 버티다가 나중에 오르면 시세차익으로 이득을 얻으면 되고요. 나중에 제가 배당주를 투자하면서 느낀 점을 상세하게 적어서 올려보겠습니다.
이렇게 이런 저런 경험을 해가면서 동시에 여러 투자자들의 방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모르는 투자방식이, 내가 모르는 브랜드의 옷이 저에게 딱 맞을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옷을 잘 입으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입나 관찰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워렌버핏, 피터린치 등의 투자자를 좋아하여 그분들의 서적을 많이 읽었고, 한국에서도 유튜브에 자주 나오시는 분들의 투자방식을 보며 많이 참고했습니다.
투자는 멘탈, 심리싸움입니다. 나와 상대방의 멘탈, 나와 상대방의 심리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당연히 주식은 기업의 가치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지만, 사람의 심리 또한 너무나 중요합니다. 제가 계속 자신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찾으라는 것은 자신의 '멘탈범위'내에서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방식은 아주 여러 가지인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한 종목당 실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 얼마인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한 종목에 3~4백만 원이상 들어가면 너무 불안하고 심장이 뜁니다. 멘탈이 막 흔들려요. 그래서 최대 200~300만 원 정도 돈만 한 종목에 투자하고, 또 다른 종목을 찾아 최대 2~300만 원 정도의 투자를 합니다. 주식은 등락이 심한 투자방법이기 때문에 원금이 까지는 걸 계속 느껴야 하는 괴로움을 줍니다. 어디까지 견딜 수 있나 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저는 등락이 심한 종목에도 겁이 많이 때문에 가능하면 많이 하락해 있고, 돈을 꾸준히 벌고 있으며 배당을 꾸준하게 지급했던 회사들을 좋아합니다.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당연히 단기간에 공짜로 주어지는 정답도 없습니다. 운이 좋으면 자신에게 맞는 정답을 빨리 찾을 수 있을 텐데 그럼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다들 자신에게 꼭 맞는 투자방법을 찾아서 잃지 않는 투자로 꼭 주식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이 되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